왼쪽 가슴 통증 8가지 원인 알아보기, 완벽정리

왼쪽 가슴 통증

일상 생활 도중 발생하는 가슴 통증은 혹시 ‘내 몸에 심각한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닐까?’ 하며 스스로를 불안하게 만듭니다.
뿐만 아니라 대수롭지 않게 여겨 통증의 원인을 제대로 파악하지 않았다가 증상 악화로 인해 더 위험한 상황에 놓일 수도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왼쪽 가슴 통증을 유발하는 다양한 원인에 대해 알아보고 각 원인별 증상에 대해서도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왼쪽 가슴 통증 발생 원인

역류성 식도염

역류성 식도염이란, 식전이나 식후에 위 속의 위산 또는 위액이 식도로 거꾸로 역류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위산과 위액의 역류는 식도 곳곳에 염증을 일으켜 속쓰림, 불타는 듯한 작열감, 소화불량, 신트림, 입냄새, 가슴 부위의 답답함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위의 증상들 이외에도 가슴 통증이 동반돼 심혈관계에 문제가 생긴 것으로 오해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만약 가슴 통증이 있다면 역류성 식도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위궤양

음식을 섭취한 후 또는 공복 상태에서 명치 부위와 왼쪽 가슴 부위 쪽에 통증이 느껴진다면 위궤양(위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근육통, 담

준비 운동이 덜 된 상태에서 과격한 운동을 하거나 스트레스와 긴장 등으로 인해 몸이 전체적으로 위축되어 있을 경우, 왼쪽 가슴 부위에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가슴을 조이는 듯한 일시적 압통이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마사지, 찜질, 휴식 등으로 몸을 편안하게 유지해주는 것이 좋고 이러한 증상이 반복적으로 발생한다면 병원을 방문하여 정밀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폐 질환

폐렴, 기흉 등 폐와 관련된 질환으로 기침이 잦을 경우, 왼쪽 가슴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호흡 기관과 심혈관계는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고 우리 신체 유지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해주는 기관들이기 때문에 통증이 지속적으로 심해진다면 질환 유무를 확인하여 잘 치료해야 합니다.

급체

차갑거나 자극적인 음식물을 섭취한 뒤 갑작스러운 복통, 가슴 통증, 메스꺼움, 구토, 설사, 두통 등이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이는 급체의 영향일 수 있습니다.
평소 자극적인 음식을 즐기는 겨우, 위장 건강을 위해 식생활을 바꾸고 식후에는 몸을 움직여 소화를 돕는 등의 생활 습관 개선이 필요합니다.

불안·공황장애

평소 불안감이 높거나 공황장애를 앓고 있는 경우에도 심리적 요인으로 인해 스트레스 상황에서 조이는 듯한 갑작스러운 왼쪽 가슴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 왼쪽 심장 부근에 찌릿한 통증이 1~2분 가량 지속되는 증상을 보이다가 안정을 취하면 통증이 해소되는 경향을 보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반복된다면 가까운 병원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협심증

협심증은 역류성 식도염과는 살짝 다르게, 좌측 앞가슴 부위에 쥐어 짜는 듯한 느낌과 함께 호흡곤란 증세를 호소합니다. 통증은 목이나 턱 부위까지 번지는 듯한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협심증은 관상동맥(심장으로 피를 공급해주는 혈관)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여 심장에 산소가 제대로 전달되지 못할 때 발생합니다. 협심증 증상이 발생한 경우, 바로 병원을 방문하여 정밀검사를 실시해야 심근경색 같은 더 큰 질병을 막을 수 있습니다

심근경색

심근경색은 관상동맥이 갑작스럽게 막히면서 발생하는 심장 질환으로써 극심한 가슴 통증과 함께 호흡곤란, 어지러움증, 식은땀 나는 증상이 발생하며 심하면 심장마비가 올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있는 경우 지체 없이 빠르게 병원이나 응급실에 내원하셔야 합니다.


평소 왼쪽 가슴 통증을 자주 호소하셨다면 그 증상을 주의 깊게 살펴보셔야 하고
증상이 심해질 경우에는 바로 병원을 내원하여 통증의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 심혈관계에 좋은 영양제 1위(2023 이커머스 기준) 추천해드리며 글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외에도 ‘오른쪽 가슴 통증 원인 7가지’ 등 더 많은 건강 정보가 궁금하시면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이 글은 쿠팡파트너스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