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른쪽 가슴 통증에 관한 모든 것, 발생 ‘원인’ 7가지 완벽 정리

오른쪽 가슴 통증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왼쪽 가슴 통증은 심각하게 여기는 반면, 오른쪽 가슴 통증은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심장이 왼쪽에 있다는 인식에서 비롯된 것으로, 왼쪽 가슴 통증은 심장과 연관된 것 같고 오른쪽 가슴 통증은 왠지 덜 심각한 질환으로 여기는 것입니다. 하지만 오른쪽 가슴 통증 또한 심장으로 인해 생길 수 있으며 대수롭지 않게 여겼을 경우 응급을 요하는 증상으로 악화될 수 있습니다.
이 글을 통해 오른쪽 가슴 통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른쪽 가슴 통증 발생 원인

호흡기 질환

상체를 움직이거나 숨을 쉴 때 오른쪽 가슴에 통증이 느껴진다면 또는 폐를 둘러싼 흉막에 문제가 생겼거나 폐렴, 늑막염, 기흉 등의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호흡기 질환으로 인한 통증은 호흡 시에 통증이 나타난다는 특징이 있어 비교적 그 원인을 쉽게 찾아낼 수 있습니다. 간헐적으로 콕콕 찌르는 듯한 통증은 치료를 하지 않고도 완화될 수 있지만 만약 호흡곤란, 고열 등을 동반한 통증이라면 빨리 병원을 내원 하여야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

역류성 식도염은 식전 또는 식후에 위산과 위액이 식도로 거꾸로 역류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종종 오른쪽 가슴 통증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흔하 증상으로는 속쓰림, 불타는 듯한 작렬감, 소화불량, 신트림, 입냄새, 가슴 부위의 답답함 등이 있습니다.

늑간신경통

늑간신경통이란 갈비뼈 사이의 늑간신경에 염증이 발생하여 나타나는 통증으로써 오른쪽 가슴 통증의 대표적인 질환 중 하나입니다.
평소 운동을 하고 난 뒤나 숨을 깊게 들이마실 때 오른쪽 가슴에서 통증이 느껴진다면 늑간신경통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담석증

담석증은 담낭(쓸개)에서 만들어진 담즙이 딱딱하게 굳어 몸에 쌓이는 경우를 말합니다.
대부분의 담석증은 무증상이나, 심해지면 발열, 오한, 구토 등의 증상과 함께 오른쪽 가슴에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담석증은 소화계의 문제이기 때문에 치료와 함꼐 식이요법을 함께 신경 써주어야 합니다. 콜레스테롤이 많이 들어간 음식이나 알코올, 카페인, 탄산 등의 섭취를 피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소화불량 및 스트레스

오른쪽 가슴 통증은 꼭 질병으로만 발생한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피로가 쌓이면서 소화불량이나 스트레스로도 일시적인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증상이 계속된다면 문제가 발생했다는 신호로 볼 수 있으므로 병원에 내원하셔서 검사를 받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생리 전 증후군

여성분들의 경우, 생리 전후 또는 배란기에 맞춰 유방의 크기가 오른쪽 가슴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성호르몬에 의한 정상적인 현상으로써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생리 기간이 아님에도 통증이 계속된다면 정밀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급성심근경색

‘심장은 왼쪽에 있는데 오른쪽 가슴에 통증이 발생했으니 심장 관련 질환은 아니겠지?’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오른쪽 가슴에 생긴 통증이더라도 급성심근경색 등의 심장 질환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심장은 우리 가슴의 ‘중앙부’에 위치해 있으며 거기에서 살짝 왼쪽으로 치우쳐 있다고 보시는 게 맞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심장에 통증이 발생했다면 충분히 오른쪽 가슴에서도 통증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오른쪽 가슴 부위에서 심하게 찌르는 듯한 통증이 반복된다면 바로 빨리 내원하셔서 심혈관계 검사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이상, 오른쪽 가슴 통증 발생 원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위에서 살펴보았듯이 가슴 통증이 발생하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자신의 증상을 잘 관찰하여 이상이 있다고 판단되면 지체 없이 병원을 방문하여 검사를 받는 것이 내 건강을 지키는 좋은 자세라는 것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이 외에도 ‘왼쪽 가슴 통증 8가지’ 등 더 다양한 건강 정보가 궁금하시면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