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설사 원인 ‘6가지’ 알아보기, 물설사에 관한 모든 것

물설사 원인

물설사는 일반적인 설사에 비해 물의 비율이 훨씬 높아, 장에서 거의 물만 나오는 것처럼 느껴지는 설사를 말합니다. 설사는 우리 몸이 장에서 이상을 감지했을 때 우리 몸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나타나는 증상으로써 물설사 원인은 일반 설사의 원인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지금부터 물설사 원인과 함께 물설사 멈추는 방법, 물설사에 좋은 음식, 좋지 않은 음식 등에 대하여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물설사 원인

물설사 원인

물설사 원인 알아보기

장염&식중독

장염과 식중독은 상한 음식을 잘못 섭취했을 경우 세균과 바이러스가 장에 침투하여 발생하게 됩니다. 보통 물설사 증상과 함께 복통, 복부경련, 구토증상, 식욕감퇴 등의 증상이 함께 동반됩니다.

소화불량

음식물의 소화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급체를 한 경우에도 물설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음식물이 제대로 소화되지 않은 채 장까지 도달하게 되면 설사로 이어질 확률이 높습니다.

유당불내증

우유나 요구르트와 같은 유제품 섭취 후 물설사 또는 거품이 있는 설사를 지속한다면 유당을 분해하는 효소가 나오지 않아 발생하는 유당불내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유당분해효소제를 먹거나 가급적 유제품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맹장염 전조 증상

설사가 지속되어 병원을 방문하였다가 맹장염 진단을 받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설사 또한 변비와 함께 맹장염의 흔한 증상 중 하나이므로 오른쪽 아랫배 통증과 함께 물설사가 지속된다면 병원을 방문하여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스트레스로 인한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대표적인 증상 중 하나가 물설사입니다. 이 외에도 복통, 복부 불편감, 복부 팽만감, 변비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평소 우울감이 높거나 정신적 스트레스로 인해 힘들었다면 과민성 대장증후군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염증성 장 질환(크론병)

장 내의 원인을 알 수 없는 과도한 면역반응에 의해 발생하는 염증성 장 질환인 크론병 또한 물설사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복통과 함께 전신 쇠약감이 느껴지고 급격한 체중 감소가 관찰된다면 병원을 방문하여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물설사 멈추는 방법

이온음료 등 수분 섭취

설사가 지속되면 체내의 수분이 많이 빠져나가 탈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는 이온음료 섭취를 통한 수분 보충이 중요하며 찬물보다는 되도록 따뜻한 물을 마셔주는 것이 장 건강에 좋습니다.

복부 온찜질

배가 차가우면 장 건강에 좋지 않아, 설사를 하기 쉬워집니다. 따라서 복부 부분을 따뜻하게 유지하기 위해 온찜질을 해주는 것이 좋고 카페인이 없는 따뜻한 차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충분한 수면

물설사를 계속하게 되면 몸의 전체적인 컨디션이 떨어지기 마련입니다. 충분한 휴식과 깊은 수면으로 기력을 보충하는 것이 빠른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수액 맞기

대부분의 설사는 3~4일 이상 지속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설사의 빈도가 잦고 오랫동안 지속된다면 체내의 부족해진 수분 보충·영양 보충을 위해 병원에 방문하여 수액을 맞는 것이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물설사에 좋은 음식

물설사를 멈추기 위해서는 최대한 장에 자극을 주지 않는 부드러운 음식들 위주로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두부, 계란, 흰죽, 바나나, 등 식감이 부드럽고 소화가 잘 되는 음식들을 섭취해 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물설사에 안 좋은 음식

장에 자극을 주는 차가운 음식이나 기름지고 맵고 짠 음식은 물설사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탄산음료, 커피, , 인스턴트 식품, (유당불내증의 경우)유제품 등은 되도록 피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 물설사 원인, 물설사 멈추는 방법, 물설사에 좋은 음식과 좋지 않은 음식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이 글이 건강 관리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 외에도 더 많은 유익한 건강 정보가 궁금하시면 아래 글을 참고해보세요.

Leave a Comment